글번호
496360

전기기사 및 전기공사기사 취득 수기 ( 11학번, 학사, 정ㅇㅇ )

작성일
2018.02.28
수정일
2021.02.01
작성자
물리학과
조회수
1716

전기기사 및 전기공사기사 취득 팁

 

물리학과 11학번 정ㅇㅇ

(2018.02.28.)

 

바로 아래에 전기기사자격증 전반에 대해서 잘 설명이 되어있는 글이 있습니다. 일단 그 글을 정독 해주시고 이 글을 읽어주세요. 개인적으로 느낀 팁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0. 공부 경로

- 인터넷강의를 이용한 독학 (테스트나라, 크럭시어스)

 

1. 필기시험

- 필기시험은 짧게는 2달 길게는 3달 잡으시면 됩니다.

- 필기 이론 강의는 테스트나라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필기 이론 강의가 무료로 제공되지만 책은 별도 구매입니다.

- 이론 강의를 들으시면서 왜 이게 이렇지?‘라는 생각이 많이 들 겁니다. 하지만 물리학 공부하듯 공부하면 절대 안 됩니다. 의문을 가지기 시작하면 수험기간은 배로 늘어납니다. 전기를 아주 잘 하시는 분들이 만들어놓은 툴들을 사용하는 방법만 배우면 됩니다. (그래도 나는 궁금하다?? 학문을 해보심이...)

- 이론 강의를 듣고 너무 열심히 복습 하지는 마세요. 강의 내용을 백번 복습해 봐야 필기 내용 전체의 40%도 학습할 수 없습니다. 복습 열심히 해도 기출문제 풀 때 아무것도 생각이 안납니다. 나머지 60%는 문제를 풀며 이런 저런 개념들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배우시면 됩니다.

5번째 법률 과목 강의 들으실 때는 복습이 전혀 필요 없습니다. 강의에서 나오는 내용이 100이라면 실제 기출문제에서는 40정도의 분량만이 반복 돼서 출제가 되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푸시며 따로 정리하시면 됩니다.

-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필기 기출문제집은 한빛아카데미 출판사의 ‘2017 전기기사 필기 과년도 기출문제 & 동영상을 추천 드립니다. 교재 구매 시 크럭시어스홈페이지의 필기 기출문제 풀이영상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처음 문제를 접하시면 아무것도 풀 수가 없으실 겁니다. 모르는 문제는 5분 이상 생각하지 마시고 즉시 아래 해설이나 동영상강의를 들으며 외우시고 이때 이론 교재도 보세요. 문제풀이 동영상 강의가 이론 강의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식으로 3~4개년 풀다보면 반복되는 패턴이 눈에 보일 겁니다. 필기시험은 각 과목 20문제 중 10문제 정도는 절대 틀리면 안 되는 기본문제가 주어집니다. 4~6문제는 살짝 응용 하시면 풀 수 있는 문제가 나오고 2문제 정도는 정말 틀리라고 내는 문제가 나옵니다. 동영상에서 이런 문제가 틀리라고 내는 문제라고 알려 줍니다.

- 기사 시험은 절대 이해의 싸움이 아니라 암기의 싸움입니다. 머리보다 손이 먼저 반응할 때 까지 반복해서 풀며 암기해야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2016~2010년 기출문제를 3번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3번 정도 반복하시면 정말 떨어지고 싶어도 떨어질 수가 없습니다.

필기는 이해하기보다 문제를 여러 번 풀며 외우는 것이 합격의 지름길!

 

2.실기시험

- 필기시험은 당일 6시에 답안이 배포되기에 합격했다 싶으면 바로 실기 준비를 해야 합니다. 필기 합격 후 실기시험까지 8주라는 시간이 주어집니다. 양이 정말 많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셔야 합니다.

- 저는 테스트나라의 이론 강의를 듣고 크럭시어스의 문제집을 이용했습니다. 테스트나라에서 실기 책을 구매해 필기 공부할 때처럼 빠르게 이론 강의를 듣고 크럭시어스 기출문제집으로 넘어갔습니다. 실기에서는 기출문제 동영상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프리패스 1달을 결제해서 강의를 들었습니다. 이때는 2016~2005년도까지 풀었습니다.

- 계산문제와 암기문제가 나오는데 암기문제는 ‘Y-Y결선의 특징을 4가지 쓰시오’, ‘???할 때 사용되는 도구는 무엇인가?’와 같이 나옵니다. 여러 번 푸시다 보면 계산문제는 손이 알아서 풀어줄 텐데 암기문제는 손이 해결해 줄 수 없더군요. 교재의 모든 주관식을 공책에 정리해서 반복해서 외우고 까먹고 외우고를 반복했습니다.

- 실기는 필기와 다르게 매 회 반복되는 문제가 20점에서 쉽게나오면 50점까지 됩니다. 커트라인은 60점이기 때문에 교재에 수록된 모든 문제를 외워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문제를 풀다보면 내가 이런 것 까지 외워야해?’, ‘이정도면 외웠으면 합격할 텐데 더 외울 필요 있나?’ 라는 생각을 가지면 절대 안 됩니다. 제발 다 외우세요.

 

3. 쌍기사

- 저는 전기공사기사를 따고 전기기사에 도전했습니다. 그 경우 전기기사 필기시험은 전기자기학만 치르면 됐었습니다. 시험 2주전에 강의와 문제풀이를 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 실기는 제 생각에 전체 내용의 70%가 겹쳤습니다. 이론 강의는 듣지 않고 바로 위와 같이 문제풀이에 돌입했고 3주 공부해서 합격했습니다.

 

4. 그 외

- 취업하고 이곳에 글 남기고 싶었는데 전기기사로 작성하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취업하고 바로 글 남길게요.

- 다른 수기 더 보지 마시고 바로 책 펴세요. 솔직히 이런 저런 후기 읽어봐야 도움 되지 않으니 바로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